세금계산서 수정발행시 가산세 질문입니다. - 싸부넷

  • 나의 일정
  • erp바로가기

  • 최신댓글리스트 더보기
    Erp사용질문 실무Q&A
    게시판타이틀 실무상담사례(내부용) / 상세보기
    등록일 2020-10-27 13:55:41

    제목

    세금계산서 수정발행시 가산세 질문입니다.

    startDate

    2020-09-21
    내용

     


     
     
    8월 10일에 7월달 날짜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했는데 이를 기재사항착오정정으로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게 되면 가산세가 나오나요?
     
     
     



    안녕하십니까? 국세행정에 대한 관심과 협조에 감사드리며, 답변내용이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세금계산서를 착오로 발급한 경우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70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수정발급할 수 있는 것으로 과세기간 내 착오가 발견되어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경우에는 가산세를 부담하지 아니하는 것입니다.

    ♡ 답변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

    [관련 법령]

    ▣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70조 【수정세금계산서 또는 수정전자세금계산서의 발급사유 및 발급절차】

    ① 법 제32조제7항에 따른 수정세금계산서 또는 수정전자세금계산서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사유 및 절차에 따라 발급할 수 있다.

    1. 처음 공급한 재화가 환입(還入)된 경우: 재화가 환입된 날을 작성일로 적고 비고란에 처음 세금계산서 작성일을 덧붙여 적은 후 붉은색 글씨로 쓰거나 음(陰)의 표시를 하여 발급

    2. 계약의 해제로 재화 또는 용역이 공급되지 아니한 경우: 계약이 해제된 때에 그 작성일은 계약해제일로 적고 비고란에 처음 세금계산서 작성일을 덧붙여 적은 후 붉은색 글씨로 쓰거나 음(陰)의 표시를 하여 발급

    3. 계약의 해지 등에 따라 공급가액에 추가되거나 차감되는 금액이 발생한 경우: 증감 사유가 발생한 날을 작성일로 적고 추가되는 금액은 검은색 글씨로 쓰고, 차감되는 금액은 붉은색 글씨로 쓰거나 음(陰)의 표시를 하여 발급

    4.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한 후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 종료 후 25일(과세기간 종료 후 25일이 되는 날이 공휴일 또는 토요일인 경우에는 바로 다음 영업일을 말한다) 이내에 내국신용장이 개설되었거나 구매확인서가 발급된 경우: 내국신용장 등이 개설된 때에 그 작성일은 처음 세금계산서 작성일을 적고 비고란에 내국신용장 개설일 등을 덧붙여 적어 영세율 적용분은 검은색 글씨로 세금계산서를 작성하여 발급하고, 추가하여 처음에 발급한 세금계산서의 내용대로 세금계산서를 붉은색 글씨로 또는 음(陰)의 표시를 하여 작성하고 발급

    5. 필요적 기재사항 등이 착오로 잘못 적힌 경우(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로서 과세표준 또는 세액을 경정할 것을 미리 알고 있는 경우는 제외한다): 처음에 발급한 세금계산서의 내용대로 세금계산서를 붉은색 글씨로 쓰거나 음(陰)의 표시를 하여 발급하고, 수정하여 발급하는 세금계산서는 검은색 글씨로 작성하여 발급

    가. 세무조사의 통지를 받은 경우

    나. 세무공무원이 과세자료의 수집 또는 민원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현지출장이나 확인업무에 착수한 경우

    다. 세무서장으로부터 과세자료 해명안내 통지를 받은 경우

    라. 그 밖에 가목부터 다목까지의 규정에 따른 사항과 유사한 경우

     

     



     


     
     
    목록
    글쓴이가 작성한 글
    + 더보기
    게시판명 제목 등록일
    공지사항 싸부넷 서버 정기 점검 안내 [2024.04.27.(토) 23:00 ~ 04.28(일) 07:00] 2024-04-24
    공지사항 2024년 근로소득세 간이세액표 개정에 따른 업데이트 (2024년 3월 1일부터 시행) 2024-03-12
    실무자료실 2024년 근로소득세 간이세액표 개정에 따른 업데이트 (2024년 3월 1일부터 시행) 2024-03-12
    공지사항 설날 휴무 안내 2024-02-08
    공지사항 [인사급여:산재보험] 노무제공자(특고) 직종별 산재보험료율 변경(2024년 1월 1일부터) 2024-02-07
    공지사항 [기타소득 간이지급명세서] 2024년 1월 지급분부터 인적용역 기타소득자 간이지급명세서 매... 2024-01-31
    공지사항 [통장업로드: 자동수집] 바로빌 서비스 정상화 공지 2024-01-19
    공지사항 법인사업자의 표준재무제표(표준재무상태표, 합계표준재무상태표, 표준손익계산서, 잉여... 2024-01-12
    프로그램 FAQ 법인사업자의 표준재무제표(표준재무상태표, 합계표준재무상태표, 표준손익계산서, 잉여... 2024-01-12
    공지사항 [사업소득 간이지급명세서] 당해연도 귀속분을 다음해 지급하는 경우, 제출기한 변경 안내 2024-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