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이사 가수금]법인이 대표이사의 가수금에 대하여 이자를 지급할 수 있는지와 이자를 몇 %를 지급해야 세무적인 불이익이 없나요?  - 싸부넷

  • 나의 일정
  • erp바로가기

  • 최신댓글리스트 더보기
    Erp사용질문 실무Q&A
    게시판타이틀 원천징수 실무 / 상세보기
    추천수 675 | 조회수 27,703 | 등록일 2015-09-03 19:14:56

    제목

    [대표이사 가수금]법인이 대표이사의 가수금에 대하여 이자를 지급할 수 있는지와 이자를 몇 %를 지급해야 세무적인 불이익이 없나요?

    글쓴이

    김싸부
    내용

    대표이사 가수금



                                                    (더존같은 무료회계프로그램 제공해요 www.ssabu.net)



    법인이 자금 사정이 부족할 때 마다 일시적으로 대표이사에게 자금을 차입하고 있는 바, 이 경우 대표이사가 법인에게 이자를 받을 수 있는지, 이자를 받을 수 있다면 이자율은 연 %를 적용할수 있는지, 은행권의 정기예금이율 보다 낮은 금리를 적용하여 이자를 지급 받아야 하는지, 법인이 대표이사에게 차입한 가수금에 대한 이자소득을 지급하는 경우 원천징수 할 세율은 몇 %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법인이 대표이사로부터 금전소비대차계약에 따라 자금을 차입하고 약정에 따라 이자를 지급하는 경우 이자소득의 수입시기비영업대금의 이익으로 보아 25%의 세율로 이자소득금액에 대하여 소득세와 소득세의 10%를 지방소득세로 원천징수하는 것입니다.

    이자소득의 수입시기는 다음 각 호에 따른 날로 한다.

    9의2. 비영업대금의 이익

    약정에 의한 이자지급일. 다만, 이자지급일의 약정이 없거나 약정에 의한 이자지급일전에 이자를 지급 받는 경우 에는 그 이자지급일로 한다.

    법인이 대표이사의 가수금에 대하여 이자를 지급할 수 있는지와 이자를 몇 %를 지급해야 세무적인 불이익이 없나요?

    소득세법 시행령 제45조 “이자소득의 수입시기”에서 규정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경우 법인이 특수관계자대표이사로부터 업무와 관련하여 금전을 차입하고 이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였다면 이자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나, 정상이자율(시가)보다 높은 이율로서 차입한 경우에는 부당행위계산의 부인규정이 적용될 것입니다.

    법인세법 시행령 제89조 “시가의 범위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 법인세법상 법인이 특수관계자인 대표이사로부터 자금을 차입함에 있어 지급하는 이자가 부당행위계산부인규정을 적용받지 않기 위한 시가에 해당하는 이자율은 가중평균차입이자율을 원칙으로 하되, 가중평균차입이자율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법인의 선택 등에 의하여 당좌대출이자율인 현재 연 6.9%을 시가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중평균차입이자율”이란 자금을 대여한 법인의 대여시점 현재 각각의 차입금 잔액(특수관계인으로부터의 차입금은 제외한다)에 차입 당시의 각각의 이자율을 곱한 금액의 합계액을 해당 차입금 잔액의 총액으로 나눈 비율을 말하는 것입니다.

    법인세법 시행규칙 제43조 “가중평균차입이자율의 계산방법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대표이사에게 자금을 차입하고 이자를 지급하는 경우 시가로 보는 정상이자율인 가중평균이자율, 당좌대출이자율보다 고율로 차입하는 경우에는 부당행위계산의 부인규정 적용되어 대표이사에게 지급하는 이자는 손금불산입되는 것입니다.

    법인세법 제52조 “부당행위계산의 부인”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시가로 보는 정상이자율 가중평균이자율, 당좌대출이자율보다 저가의 이자율로 이자를 지급하는 경우 지급하는 이자는 손금에 산입되는 것이며, 법인이 대표자로부터 운영자금을 무상 및 무이자로 차입하여 가수금으로 입금한 경우는 이자지급의무가 없으므로 원천징수의무도 없는 것이며, 세무상 아무런 문제는 없는 것입니다.

    출처가 분명한 대표자 일시 가수금으로 실제 차입시 과세 여부에 대한 국세청 예규는 다음과 같습니다.
     


    법인이 운영자금 부족으로 매출누락금액을 가수금으로 입금하거나 사채자금으로 입금하는 등이 아닌 출처가 분명한 대표자 일시 가수금으로 실제 차입한 경우 세무상 문제가 없는 것임.  -법인, 서면2팀-2774, 2004.12.29-



    ❶ 납세지 관할 세무서장 또는 관할지방국세청장은 내국법인의 행위 또는 소득금액의 계산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특수관계인(이하 “특수관계인”이라 한다)과의 거래로 인하여 그 법인의 소득에 대한 조세의 부담을 부당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에는 그 법인의 행위 또는 소득금액의 계산(이하 “부당행위계산”이라 한다)에 관계없이 그 법인의 각 사업연도의 소득금액을 계산할 수 있다.정)

    ❷ 제1항을 적용할 때에는 건전한 사회 통념 및 상거래 관행과 특수관계인이 아닌 자 간의 정상적인 거래에서 적용되거나 적용될 것으로 판단되는 가격(요율ㆍ이자율ㆍ임대료 및 교환 비율과 그 밖에 이에 준하는 것을 포함하며, 이하 이 조에서 “시가”라 한다)을 기준으로 한다.

    ❶ 영 제89조 제3항 각 호 외의 부분 본문에서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가중평균차입이자율”이란 자금을 대여한 법인의 대여시점 현재 각각의 차입금 잔액(특수관계인으로부터의 차입금은 제외한다)에 차입 당시의 각각의 이자율을 곱한 금액의 합계액을 해당 차입금 잔액의 총액으로 나눈 비율을 말한다. 이 경우 산출된 비율과 대여금리가 해당 대여시점 현재 자금을 차입한 법인의 각각의 차입금 잔액(특수관계인으로부터의 차입금은 제외한다)에 차입 당시의 각각의 이자율을 곱한 금액의 합계액을 해당 차입금 잔액의 총액으로 나눈 비율보다 높은 때에는 해당 사업연도의 가중평균차입이자율이 없는 것으로 본다.

    ❷ 영 제89조 제3항 각 호 외의 부분 단서에서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당좌대출이자율”이란 연간 1,000분의 69를 말한다.(2016년1월1일부터는 4.6%)


    ❸ 제88조 제1항 제6호 및 제7호에 따른 금전의 대여 또는 차용의 경우에는 제1항 및 제2항에도 불구하고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가중평균차입이자율(이하 “가중평균차입이자율”이라 한다)을 시가로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해당 각 호의 구분에 따라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당좌대출이자율(이하 “당좌대출이자율”이라 한다)을 시가로 한다.

    1. 가중평균차입이자율의 적용이 불가능한 경우로서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 해당 대여금 또는 차입금에 한정하여 당좌대출이자율을 시가로 한다.

    Keyword : 대표이사, 가수금, 자금차입, 부당행위계산의 부인규정, 정상이자율, 가중평균이자율, 당좌대출이자율, 시가, 연 6.9%, 비영업대금의 이익, 25%, 금전소비대차계약
    추천
    목록
    원천징수 실무 전체목록 (113)
    번호
    모든 게시물의 저작권은 싸부넷에 있습니다
    조회
    113
    [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 2023년 귀속분부터 식대 비과세 금액 포함해서 제출 [5]
    6,607
    112
    [2023년부터] 식대 비과세 월20만원이 지급명세서 제출대상으로 변경 [3]
    6,064
    111
    [인사급여] 자녀세액공제 대상 연령 변경 안내 (2023년 1월부터) [2]
    4,782
    110
    일용직 출퇴근 차량유지비 비과세 항목인가요? [25]
    6,559
    109
    사내 행사시 장기자랑 시상금 지급시 기타소득인지 근로소득인지? [2]
    12,751
    108
    임원이 사용인으로 변경시도 현실적인 퇴직에 해당하는지? [4]
    7,366
    107
    과세소득을 비과세소득으로 잘못 기재하여 지급명세서를 제출한 경우 가산세는?
    6,638
    106
    연구활동비 비과세는 기업부설연구소에 등록된 연구원만 가능한가? [1]
    7,698
    105
    기타소득 신고분을 사업소득으로 수정 신고시 가산세는? [1]
    8,348
    104
    재학중인 운동선수에게 아무런 조건없이 장학금을 지급하는 경우 원천징수는?
    5,714
    103
    해외건설근로자가 월중에 귀국 또는 출국하는 경우 비과세되는 급여는?
    4,185
    102
    20세이하 자녀세액공제 관련 내용 총정리 [12]
    6,007
    101
    상여금에 대한 원천징수세액 계산방법 [18]
    11,656
    100
    소송 결과에 따른 연말정산 수정신고시 보험료 소득공제 적용시기는?
    4,449
    99
    전년도에 발생한 자녀학자금을 당해년도에 신청하여 지급할 경우 귀속시기 [1]
    3,797
    98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의 총지급액은 비과세금액을 합한 금액을 적어야 하는지? [10]
    10,207
    97
    협력사 직원에 대한 출장비 및 회의참석수당 지급시 원천징수 및 처리방법 [1]
    12,103
    96
    업무용승용차 사적사용분 인정상여 처분시 연말정산 반영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8,193
    95
    야간에 근무하는 교대조에게 현금으로 식대를 지급한다면 비과세로 인정받을 수 있나요?
    5,145
    94
    근로자가 간이세액조견표에 따른 원천징수세액을 120%로 하여 급여 공제를 요청하는 경우는? [1]
    5,109
    93
    야근식대를 실비정산 없이 야근일수당 8천원을 정액으로 지급해도 되나요? [1]
    7,659
    92
    DC형 퇴직연금 가입자의 경우 별도로 추가 퇴직위로금을 지급하는 경우는?
    13,107
    91
    상품권을 할인하여 구입한 경우 근로소득 합산금액은 액면가인지 할인한 금액인지 [1]
    6,946
    90
    자사 의류브랜드 홍보 목적으로 운동선수에게 의류 협찬시 원천징수를 해야 하나요?
    5,033
    89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없는 경우 생산직근로자 비과세 적용은?
    6,317
    1
    2
    3
    4
    5